56집 | 서술구조 제시 방법을 이용한 한국어 초급 쓰기 교육 연구 (이효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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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인문학연구소 작성일20-05-08 17:03 조회2,913회 댓글0건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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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쓰기 교육의 성취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교육 방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초급 쓰기 교육의 목표를 정확하고 규범적인 문장을 생성해 낼 수 있는 쓰기 지식 함양에 두고 이를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쓰기 교육 방안으로 서술구조를 활용한 통제된 쓰기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먼저 최근 쓰기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과정 중심, 장르 중심 교육 방법이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효과적이지 않음과 기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쓰기 교육의 성취 목표가 불분명함을 지적하였다. 학습자의 쓰기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쓰기 지식을 교육해야 하며 초급 학습자에게 가장 필요하고 교육 가능한 쓰기 지식은 언어 지식임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한국어 초급 쓰기 교육의 목표를 올바른 문장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하위 목표를 세 가지로 정의하였다. 첫째, 초급 수준의 문법 요소를 사용하여 올바른 문장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 둘째, 문장 성분들 간의 의미 관계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올바른 문장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 셋째, 다양한 형태의 올바른 문장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목표 중 두 번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학습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언어 지식은 조사이며 이를 교육하는 방안으로 서술구조를 활용한 통제된 쓰기 교육 방법이 초급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주제어 : 한국어 초급 쓰기 교육, 쓰기 지식, 언어 지식, 서술구조, 통제 작문